사이코패시(Psychopathy)란?
사이코패시는 회피성애착, 자기애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4가지의 인격장애를 묶어서 표현하는 단어이다
사이코패시(Psychopathy)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이코패스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한다. 사이코패스 판정도구(PCL-R, Psychopathy Checklist)를 기준으로 볼 때 우리나라에서는 사이코패스는 0.3~1%정도의 비율로 보고 있다.
하지만, 각 특징을 세분화 해서 살펴보면 다른 나라에서 나타나는 사기성, 거짓, 이중성, 조종성, 가시성은 다른 나라에 비해 2~3배 이상 더 높은 특징을 나타냄으로 종합해 존다면 영어권 국가(4~5%)와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한다. 오히려 가까운 사람에게 행하는 심리적, 정서적 학대 형태의 사이코패스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
PCL-R의 20개 문항 중 13개 문항이 회피형 애착, 자기애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와 유사한 특징을 갖는다. 또한 각 특성의 정도에 따라 더 심한 경우도 있어 실제로 자기애성 인격장애(나르시시스트),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를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모두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과 악의적인 행동으로 고통을 준다는 것을 분명하기 때문이다.
4성격 모두 방치, 방임, 학대, 조건적 사랑, 가부장적인 아버지, 어머니(조부모, 인인척과 같은 다른 주양육자)와의 유착이라는 과거 양육 환경의 공통성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가까운 가족, 친척, 연인, 배우자, 친구, 동료가 나쁜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에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 하더라도 그보다는 덜한 쪽으로 생각하고 싶은 마음에 그보다 아래 단계라 여겨지는 회피형 애착, 자기애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라고 옹호하려 한다. 하지만 동일한 방식으로 가까운 가족과 연인, 배우자에게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똑같은 고통을 주는 이들을 구분하는 것은 의마가 업다고 보고 이들을 한 대 묶어 사이코패시(psychopathy)라 통합적으로 칭하는 단어가 탄생한 것이다.
▢ 사이코패시(psychopathy)의 특징
사이코패시(psychopathy)는 회피형 애착, 자기애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를 한 대 묶어 표현하는 단어이다. 실제로 4가지 인격장애는 특징적 유사성이 매우 높고, 과거 비슷한 가정환경에서 양육되었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만 나타날 뿐이다. 사이코패시의 공통적인 특징은 아래의 표와 같다.
(출처 : 이지현, 싸이코패스의 정신과적 이해와 대처, 2009 대한스트레스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